민병철유폰 디지털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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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병철유폰 디지털마케팅 전략

공부했던 것을 실 생활에서 써먹지 못한다면 그것만큼 아쉬운것도 없을듯하다. 그런면에서 학창시절 영어공부가 해당 케이스에서 대표적인 사례가 아닐까 한다. 초중고 합쳐서 약 12년 간 영어를 배우지만 사회생활에서 제대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굉장히 아쉬운일이다. 실제로 엠브레인에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사회생활 이후 영어 공부한 적 없음, 과거에 했지만 현재는 안함 응답률이 현재 영어 공부중이라는 응답률보다 압도적으로 높다. 
 
 

전국 만 19세 ~ 59세 성인 남녀 1,000명 대상 (대학생 및 영어 관련 종사자 제외)

 
초중고 12년간 공부한 영어를 방치하면 아깝다고 생각했고 바쁜 현대인들에게 어떻게하면 빠르고 간편하게 영어를 접할 수 있게 만들까 고민하다 전화영어를 떠올렸다. 따라서 전화영어 브랜드 중 하나인 민병철유폰(이하 '민병철')을 무작위로 선정했다. 하기에서 바쁜 현대인들도 빠르고 간편하게 접할 수 있는 영어교육 디지털 마케팅 전략 관련해서 간략히 적어보려 한다. 
 
우선적으로 네이버BS에 민병철유폰을 검색해 해당 브랜드에서 어떤 부분을 메인 USP로 소구하는지 확인했다. 그런 다음  '전화영어', '원어민영어', '원어민회화' 키워드등을 검색해 네이버 파워링크에서 어떤 USP를 메인으로 소구하는지 확인했다. 그 결과 '무료영어'라는 소비자에게 어필될만한 USP 1개를 찾아내었다. 민병철 상품 가격이 고가이기에 즉각적인 결제로 유도하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무료 영어' USP를 키 컨셉으로 잡아 추후 회원가입 및 결제까지 연결시킬 수 있는  비기닝 사이드 마케팅 전략을 생각해봤다.
 

민병철유폰 네이버 BS/SA 광고 소재

 
보통 새해 목표로 공부 같은 것을 다짐하기에 연초에 영어 공부 검색량이 높을것이라 생각했다. 네이버 데이터랩에서 지난 5년간 영어 공부 관련 키워드 확인 결과 연초에 영어 관련 키워드 검색량이 폭증하는 공통 부분을 확인했다.  
 

연초에 가장 높은 검색량을 보이는 영어공부 쿼리

 
민병철의 무료 영어 USP를 연초 시즌성 이슈와 맞물려 마케팅 진행을하면 성과가 있을것이란 판단이 들었다. 민병철에서 연초를 타겟한 마케팅을 진행했는지 확인하기위해 민병철유폰 언드미디어를 둘러보았다. 크게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카카오 플친, 유튜브등이 있었는데 그 중 가장 활성화 되어있는  인스타그램 계정을 집중적으로 살펴봤다. 23년, 22년 연초에 업로드 된 포스트를 살펴보니 무료 영어 관련한 소재는 없는것으로 확인됐다.

*민병철은 22년전에도 무료영어 서비스가 있었다.(필자가 20년도에 직접 경험)
 

연초에 업로드 된 민병철 인스타그램 포스트

 
따라서 돌아오는 연말연초에 무료 영어 USP를 소구한 소재를 대대적으로 광고하면 무료 영어 전환 달성 성과가 있을거라 판단했다.
 
이어서 민병철 내부에서 인스타그램 페이지 계정 모수를 수집한다는 전제하에 이야기를 풀어나가보겠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페이지에서도 방문, 반응, 공유등 액션을 세분화해서 모수를 수집할 수 있고 해당 모수를 광고 타겟에 활용 가능하다. 민병철 인스타그램 포스트는 원어민이 실 생활에서 사용하는 영어 표현들을 알려주는 콘텐츠로 구성되있다.  해당 콘텐츠에서 특정 액션을 한 유저(좋아요, 댓글, 공유하기,etc)등은 영어 공부에 관심이 있는 모수 집단이라고 추론 가능하다. 해당 모수를 광고 타겟할 시 좋은 성과가 있을것이라 생각된다.
 
윗 내용을 기반하여 연말연초 시즌을 타겟하는 마케팅 전략을 간단히 정리해보았다.
 

캠페인 컨셉(예시) DA 매체 SA 매체
새해맞아 영어 공부 다짐!
민병철유폰 무료영어로 시작하세요.
네이트온: 대표적인 직장인 메신저
에브리타임: 대학생 커뮤니티 어플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모수 사용
네이버 검색광고
다음 검색광고

 
컨셉에 맞춰 영어 공부(회화) 니즈가 있는 그룹 사용률이 높은 매체와 모수 활용한 인스타그램에서 DA광고, 네이버,다음 검색광고에서 SA/BS등을 진행하면 시너지 효과가 날 것이라 생각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컨셉, 톤앤매너 통일이다. 매체마다 소재 컨셉, 톤앤매너등을 다르게해서 광고 집행하는 브랜드들이  종종 있는데 그럴시 유저에게 혼선을 야기 할 수 있다 생각한다. 각 매체마다 소재 컨셉, 톤앤매너등을 일괄적으로 통일해서 광고 집행한다면 브랜드 인지도 각인, 전환 유도를 동시에 노려볼만하다 판단된다. 
 
아래에서는 DA통해 유입된 유저들이 중간에 이탈하지 않고 무료영어 전환까지 도달할 수 있는 CRM마케팅 전략 및 경쟁력있는 SA 키워드등을 간략히 소개해보겠다.
 
민병철 무료 영어수업 링크 클릭 시 접속되는 랜딩페이지는 아래와 같이 앱 다운로드 통한 무료영어 신청이 최상단 1순위 노출,  웹랜딩 통한 무료영어 신청이 2순위 노출되는 순으로 구성되있다. 민병철 앱 설치가 안되어있는 유저들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등으로 랜딩될텐데 해당 경로로 랜딩 시 앱 설치라는 허들이 있어 트래픽이 유실될 확률이 클 것이라 판단된다. 또한 자주 사용되는 앱 트래커(앱스플라이어 등)는 유저 앱설치 후 인앱액션(포스트백)등을 통해 데이터가 트래킹되므로 데이터 수집에도 어려움이있다. 따라서 별도 앱설치가 없고 트래픽 트래킹에 용이한 웹랜딩이 최상단에 노출되는게 무료영어 전환 볼륨 확대, 데이터 수집에있어 더 수월할 것으로 판단된다. 

랜딩 웹페이지의 경우 반응형 페이지라 PC/Mobile 동일하다.
 

민병철 무료영어전환 랜딩페이지

 
아래에서는 간략히 리서치해본 경쟁력있는 SA 키워드를 소개하겠다. 보통 검색량으로만 따지면 '전화영어'와 같은 대표 키워드 검색량이 가장 많을것이다. 하지만 실제 구매를 앞둔 사람들은 대표 키워드 뒤에 '추천'과 같은 세부조건등을 붙인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전화영어추천'과 같은 롱테일키워드에서 많은 전환이 발생한다고 추론해 볼 수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링크 참고)
 
따라서 판다랭크에서 전화영어 기반 롱테일키워드를 찾아보았고 좋은 조건의 키워드 2개(전화영어추천/전화영어회화)를 발굴했다. 하기이미지와 같이 전환으로 바로 이어질 수 있는 키워드임에도 불구하고 평균 CPC 가격이 그리 높지 않다. 또한 지난 3년간 해당 키워드 검색량이 연말연초에 증가하는 부분을 확인했다. 아마 연초를 맞아 영어공부를 다짐하는 모객 수가 많아지는것이 원인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새해맞이 무료영어 캠페인 컨셉'에 맞춰 전환에 유리한 키워드 및 유사 키워드를 입찰가 높여 광고 집행한다면 더 많은 전환 볼륨을 확보할 수 있을것으로 사료된다.
 

좌 키워드: 전화영어추천/ 우 키워드: 전화영어회화

 
마지막으로 인스타그램 크롤링 시도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끝내겠다. 민병철 인스타그램 참여율((Likes+Comments)/Follower x 100)을 계산하고자했다. 크롤링을 사용해 계정 내 모든 포스트의 Likes와 Comments 수를 구하려했으나 실패했다. 자세한 내용은 하기와 같다. 
 

인스타그램 크롤링 과정

 
크롤링하려고 파이썬 개발자 모임에서까지 도움을 구했으나 인스타그램 크롤링의 경우 어려움이 많아서 개발자 본인들도 보통 외주 맡긴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약 3~4일간 사투 끝에 시도해봤다는것에 의의를 두고 인스타그램 크롤링을 스킵했다. (인스타그램 크롤링은 다음에 도전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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